많은 유소년 친구들이 축구선수를 꿈꾸지만 모두에게 같은 기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상, 주위의 관심 부족, 부담스러운 레슨, 장비 구입 비용 등 축구 선수라는 꿈 앞에는 다양한 장애물이 존재하며, 누군가는 이 장애물들로 인해 꿈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드림어시스트는 축구라는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유소년들의 꿈을 막는 장애물을 낮출 수는 없을까? 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유, 청소년의 꿈을 막는 여러 요인들 중 외부적인 환경에서 오는 어려움을 낮춰, 친구들이 외부 환경에 의해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K리그 어시스트와, 전/현직 K리그 선수들, 그리고 K리그 기부사가 함께 1:1 멘토링을 통해 축구 꿈나무들의 꿈을 응원하는 지원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먼저 축구 선수라는 꿈을 가졌고 K리그에서 뛰며 그 꿈을 이루었던 축구 선배들이 1:1 멘토링에 참여합니다. 직접 겪었던 경험을 통해 멘티들이 시행착오를 줄이며 꿈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동일한 포지션의 멘토와 멘티를 매칭하여 축구 실력을 높일 수 있는 1:1 맞춤 축구 레슨부터 부모, 동료, 지도자와의 관계, 슬럼프 극복, 진로에 대한 이야기까지 인생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훈련 시 필요한 축구화, 음료수, 스낵 등을 HD현대오일뱅크와 아디다스 및 K리그 기부사에서 지원합니다.
717
Mentoring59
Mentor87
Mentee교육부 장관 표창
장애인, 노인, 유아 동반자 등 모든 이동약자가 축구장에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경로를 교통수단별로 안내합니다.
강원FC(춘천)
강원FC(강릉)
경남FC
광주FC
김천상무
김포FC
대구FC
대전하나시티즌
부산아이파크
부천FC1995
FC서울
서울이랜드
성남FC
수원FC
수원삼성
안산그리너스
FC안양
울산HD
인천유나이티드
전남드래곤즈
전북현대
제주유나이티드
천안시티FC
충남아산FC
충북청주FC
포항스틸러스
'모두의 축구장, 모두의 K리그'는 누구나 쉽게 경기장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배리어프리 경기장)을 만들어 가는 캠페인입니다. K리그와 하나금융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 모두를 위한 스포츠 관람권 증진을 위해 힘을 모았습니다. 현장에서 축구를 경험하고 함께 응원하며 느끼는 설렘과 감동은 K리그를 사랑하는 팬 모두가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휠체어로 이동하는 장애인, 유모차와 함께하는 가족, 노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 등 이동약자가 스포츠 관람을 위해 경기장에 찾아오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계단, 높은 턱, 가파른 경사로는 경기장으로의 접근을 더 어렵게 합니다. K리그 경기장 이동약자 안내지도는 K리그 경기장을 방문하는 이동약자가 보다 편리한 길을 이용해 어려움 없이 경기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추천 경로와 동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K리그 경기장을 찾아가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모든 팬들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동경로는 K리그 경기장의 주변 교통시설부터 이동약자가 이용가능한 추천 경기장 입구(및 장애인석)까지 안내합니다.우리는 이동약자의 축구 관람권 증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경기장 시설을 개선하여 이동약자의 K리그 관람을 어렵게 하는 정보의 배리어와 물리직 배리어를 없애고자 합니다.
나아가 K리그 모든 이해관계자가 편견없이 이동약자를 바라보고 함께 응원할 수 있는 관람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2021~2022
하나금융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D-1
휠체어 이용자, 노인, 임산부 등 이동약자들이 경기장을 찾아오는 길은 쉽지 않습니다. 계단이나 높은 턱, 가파른 경사로는 그들의 이동에 큰 제약을 주곤 합니다. 우리는 축구를 사랑하는 모두가 현장에서의 감동을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K리그 팬들과 함께 경기장의 문턱을 낮추는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공이 갈 수 있는 길이라면, 휠체어도 쉽게 갈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경기장을 찾은 K리그 팬들에게 공을 드리블하여 경기장 내부까지 도착하는 미션을 전달하였습니다. 계단이나 턱을 만나면 돌아가고, 공을 바닥에서 띄우지 않는 조건도 함께 걸었습니다. 그렇게 드리블로 이동한 경로는 GPS 데이터로 기록되어 휠체어가 이동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 파악에 활용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이동약자 안내 지도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팬들이 참여한 GPS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주 유나이티드의 이동약자 안내 지도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캠페인을 참여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평소 잘 느끼지 못했던 이동 약자들의 불편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모두의 드리블 캠페인은 ‘휠체어 지도 만드는 방법’으로 웹 상에서 많은 화제가 되었고, 재미있는 참여와 진정성 있는 결과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World Football Summit Awards Football Without Limits 부문 파이널리스트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우수상
CLIO SPORTS Experiential 부문 GOLD
CLIO SPORTS PR 부문 SLIVER
올해의 광고상 OOH/SP 부문 대상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 디지털 부문 수상
부산국제광고제 Media 부문 CRYSTAL
앤어워드 스포츠 부문 그랑프리
TVCF 명예의전당 등재
부산국제광고제 4개 부문 파이널리스트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장애인이 나와 상관없는 '그들'이 아니라 '우리 팀'으로 '우리'의 테두리 안에 함께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하나 되는 축구를 시작합니다.
K리그 유니파이드컵은 발달장애인 선수(스페셜 선수)와 비장애인 선수(파트너 선수)가 한 팀을 이뤄 경기를 합니다.
축구를 통해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우리 팀'의 구성원으로 함께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발달장애인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더 많은 발달장애인이 스포츠를 누릴 수 있도록 K리그 어시스트가 함께 합니다.
대전하나시티즌
인천유나이티드
전북현대모터스
제주유나이티드
포항스틸러스
경남FC
부산아이파크
부천FC1995
성남FC
충남아산FC
프로축구연맹
K리그 구단에서 통합축구팀을 창단하여 K리그 선수 및 코칭스태프가 직접 통합축구팀을 지도합니다. 패스, 드리블, 슈팅 등 기본기부터 선수들의 체계적인 훈련을 지원합니다.
K리그 유니파이드컵에서 활약한 선수와 K리그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축구팬들 앞에서 통합축구 올스타전 경기를 펼칩니다. K리그 선수들이 직접 파트너 선수로 참여하여 장애인 선수들과 하나로 통합되는 장을 만듭니다.
페스티벌을 통해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는 기회를 만듭니다. 소셜벤처 및 장애인 관련 단체와 연계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섭니다.
해외 방문 및 해외 통합축구팀 초청 등 다양한 국가와 장애인 축구 문화 교류를 통해 장애인 축구 문화를 발전시킵니다.
K리그 그린킥오프는 미래의 K리그와 축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을 되살리는 발걸음입니다.
기후 위기의 시대,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축구를 즐길 수 있을까요?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는 빠르게 다가오고 있으며, 축구도 여기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K리그는 미래의 K리그와 축구를 즐길 아이들을 위해 환경을 다시 되살리기 위한 발걸음을 시작합니다.
2021년 부터 국내 스포츠에서는 처음으로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 Sports for Climate Action에 참여하며 글로벌 스포츠 기준에 따라 환경적인 책임을 다하는 것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을 통해 K리그 환경 데이터를 관리하며, K리그의 축구팬들도 환경 문제를 함께 인식하고 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지구와 K리그를 지키는 그린킥오프에 함께 동참해주세요!
친환경 경기장 시설 설치를 통해 에너지와 용수 사용량을 저감하고 있으며, 구단 상품, 유니폼 등 기획 및 제작 시 자원 순환을 고려합니다. 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후행동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23시즌 K리그 구단 환경 지속가능성 현황
2021년 기후행동을 학습하고 동참할 수 있는 친환경게임 그린킥오프FC, 2022년 K리그 경기장 방문 시 대중교통 사용을 장려하는 환승캠페인, 2023년 K리그 경기장 내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을 유도하는 ‘모두의 행운권’ 캠페인 등 K리그와 연관된 다양한 환경이슈에 팬과 함께 대응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이를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K리그는 국내 스포츠에서는 최초로 리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K리그는 지속적으로 정량화된 환경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해가고자 합니다.
2023 K리그 온실가스 측정보고서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안전사고 발생률 또한 함께 상승합니다.
특히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인 축구경기장에는 안전한 경기
관람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입장부터 퇴장까지 축구를 사랑하는 모두가 안전하고 즐겁게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K리그와 FedEx가 특별한 길 안내를 시작합니다.
경기장 입퇴장시 질서있게 Exit!
경기 관람에 방해되는 비매너는 Exit!
FedEx의 Exit 표시를 따라 빠르고 안전한 길로 이동하세요.